IT 필수 지식 - 1. IT 큰그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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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전공자 및 기획자 등 현업에서 사용하는 필수 지식들을 간단하게 정리하고자 합니다.

1. IT 큰그림

 

Infomation vs Data 개념

  • 생선(Data) => 생선조림(Infomation)
  • 숫자(Data) => 잔고(Infomation)
    • Data는 가공되지 않은 값
    • Infomation은 가공되어 의미 있는 값

 

Program

  • Data를 Infomation으로 만들어 의미있는 정보를 사용자가 이용할수게 해주는 것
  • 은행앱, 날씨앱 등

 

IT 필수 프로세스

  1. 개발(프로그램)
  • Data를 Infomation이 되도록 하는 일
  •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
  • 개발자, 기획자, 디자이너, PM 등으로 구성
  1. 동작(서버)
  • 프로그램이 동작하게 해주는 컴퓨터
  1. 전달(네트워크)
  • 정보가 나에게 전해지는 전 과정
  • 인터넷, 라우터, 방화벽 등
  1. 사용
  •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
  • PC/모바일에서 웹, 앱등 이용

 

IT 확장프로세스

필수는 아니지만 확장 프로세스가 존재

  1. IT컨설팅
  • IT시스템(프로그램)을 개발하는 전략을 세워주는 일
  • 방향성, 무엇을 어떻게 만들지
  • 관력 직무: IT 컨설턴트
  1. 감리
  • 개발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 해주는 일
  • 전반적인 프로그램 수준, 관리 절차, 산출물 등
  • 관력 직무: 감리사
  1. 시스템관리
  • 서버/네트워크 장비 설치, 운영, 수리
  • 관련 직무: 서버관리자, 시스템 엔지니어
  1. IT 보안
  • IT 정보를 지켜주는 일
  • 관련 직무: 보안 관리자
  1. IT 영업/마케팅
  •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사용자가 쓰도록 유도하는 일
  • 정해진 상대 대상 판매: IT영업/기술영업
  • 불특정 다수 대상 판매: IT 마케팅
  1. 운영/유지보수
  • 문제가 발생하면 처리 해주는 업무
  • 관련 직무: 다양(콜센터, 운영개발, 현장 방문 등)

 

IT 개발 업무 전체

필수 프로세스의 첫번째 개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개발의 종류

  1. 프로젝트형 개발
  • 특정 시스템을 만들때 기간을 정해서 개발하는것(외주, 자체)
  • 고객의 요구사항 확인이 중요
  • SI 프로젝트, 솔루션 프로젝트
  1. 프로덕트형 개발
  • IT 시스템을 서비스 상품으로 보고 개발 하는 것
  • 프로덕트를 계속 발전시키는 개발
  • 고객을 타켓화하고, 그들이 좋아할것을 고민하고 발전
  • 자사 IT 서비스, 플랫폼 등
  1. 기술 개발
  • 기술 중심의 개발
  • 시간과 목표를 확정하고, 고객을 타켓화 한 서비스 개발이 아닌 기술 자체를 개발
  • AI, 자율주행 등

 

개발 프로세스

기획 -> 디자인 -> 개발 -> 테스트 -> 배포 -> 오픈/안정화

기획

  • 고객의 요구 사항을 개발자가 개발 할 수 있게 문서화 시킴

디자인

  • 기획자의 기획문서를 디자인 작업

개발

  • 기획 문서, 디자인 화면을 가지고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만듬

테스트

  • 완성된 프로그램이 안정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하는 과정
  • 단위테스트(기능 작동 확인), 통합테스트(전체 서비스 확인)

배포

  • 완성된 프로그램을 사용자가 쓰도록 설치
  • 서버 프로그램에 업로드 (개발서버, 운영서버 등) 및 앱(구글스토어, 앱스토어)등록

오픈/안정화

  •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사용하도록 열어주고 오류를 감지 및 보완
  • 모니터링을 통해서 안정화

 

개발 방법론

다양한 개발 방법론이 존재한다. 일단은 간단하게 이런 용어가 있구나 하고 넘어가자!

대표적 : 워터폴애자일

워터폴(폭포수형)

  • 전통적 방법론
  • 순차적으로 단향방으로 진행
  • 프로젝트 기간동안 개발 사이클(분석/설계 -> 디자인 -> 개발 -> 테스트 -> 오픈/안정화)을 크게 1번 적용 진행
  • 장점 : 안정적이고, 관리가 용이한 방법론
  • 단점 : 변화에 대한 대응이 어려움
  • 적용 분야
    • 프로젝트형 개발, SI성 개발, 외주개발
    • 안정적 운영을 필요로 하는 조직

애자일

  • 최근 트랜드 방법론(정확히는 정신)
  • 도구 보다, 소통과 협력을 통한 빠른 변화 대응
  • 수행방법 (스크럼: SCRUM) 
    • 백로그 => 스프린트 계획회의 => 스프린트 => 일일 스크럼 회의 => 검토 => 회고
  • 장점 : 개발 효율의 최대화, 품질 안정, 변화 대응
  • 단점 : 각 구성원의 성숙도에 따른 리스크
  • 적용분야
    • 프로덕트형 개발, 시스템 운영 개발, 내부 개발
    • 구성원의 성숙도가 높고, 원팀의 개념으로 일하는 곳
  • 애자일 4대 가치
    • 공정과 도구보다 "개인과 상호작용"을
    • 포괄적인 문서보다 "작동하는 소프트웨어"를
    • 계약 협상보다 "고객과의 협력"을
    • 계획을 따르기보다 "변화에 대응하기"를

 

결론적으로 팀워크가 보장되는 조직이며 계속 발전하고 피드백에 따른 변화 및 유지보수에는 스크럼이 알맞으며,

정해진 기간 내에 끝내는 프로젝트성이나 정형화 되어있고 모아서 한번에 개선하는 기반은 워터폴 형식이 더 알맞다.

참고
비전공 기획자 및 관리자를 위한 IT 필수 지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