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디자인패턴] 싱글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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싱글톤 패턴(Singleton pattern)

하나의 클래스에 오직 하나의 인스턴스만 가지는 패턴

class NetworkService {
static let shared = NetworkService()
private init() {}
}

스위프트에서는 static let으로 객체의 인스턴스를 할당해주면 끝.
그리고 인스턴스가 추가로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init()함수의 접근제어자를 private로 선언한다.
보통 데이터베이스나 네트워크등 서비스 모듈에 많이 사용합니다.

싱글톤 패턴의 장단점

장점

  • 인스턴스를 최초 1회만 생성하므로 메모리와 성능 측면에서 효율이 좋다.
  • 전역 인스턴스로 다른 모듈 및 클래스간 데이터 공유가 쉽고 접근이 쉽다.

단점

  • 전역으로 어디서든 접근 하여 안티패턴으로 불릴수 있다.
  • TDD를 할 때 어렵다. TDD를 할때 단위테스트를 주로 하는데 서로 독립적인 인스턴스여야 어떤 순서로든 실행이 가능하지만, 싱글톤 패턴은 미리 생성된 하나의 인스턴스를 기반으로 구현하는 패턴이므로 각 테스트마다 독립적인 인스턴스를 만들기 어렵다.
  • 모듈 간의 결합을 강하게 만들수 있다

하지만, 의존성 주입(DI, Dependency Injection)을 통해 모듈간의 결합을 조금 더 느슨하게 만들어 해결할 수 있습니다.

의존성 주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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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인 모듈이 직접 다른 하위 모듈에 대한 의존성을 주입하기 보단 중간에 의존성 주입자(Dependency Injector)를 통해서 주입을 하는 방식입니다.
iOS에선 주로 Swinject, Resolver라이브러리를 통해 사용합니다.

의존성 주입의 장점
모듈들 쉽게 교체할 수 있는 구조가 되어 테스팅하기가 쉬워진다.
또한, 구현할 때 추상 레이어를 넣고 이를 기반으로 구현체를 넣어주기 때문에 의존성 방향이 일관되며, 하위 모듈에 대한 의존성이 떨어지게 됩니다.
그렇기 위해서는 의존성을 주입하는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.

  • 의존성 주입 원칙(DIP,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
    • 의존성 주입은 상위 모듈은 하위 모듈에서 어떠한 것도 가져오지 않아야 합니다.
    • 즉 추상화에 의존해야 합니다.

의존성 주입의 단점
모듈들이 더욱더 분리되므로 클래스 수가 늘어나 복잡성이 증가 될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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